GTM 컨테이너 하나로 여러 개의 블로그 한번에 관리하기

 일반적으로 태그 매니저 에서 컨테이너 한 개에 블로그(사이트) 한 개를 1:1로 셋팅을 한다.

하지만 블로그를 여러개를 관리해도 분석하는 요소는 아마도 같을 것이다. 블로그마다 다른 요소를 분석할 만큼 특성이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특성과 분석내용이 같은 블로그를 컨테이너 하나로 쉽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본 포스팅은 이전 포스팅 내용을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에 작성했다


관련글

구글 애널리틱스4 (GA4)의 개념과 기본 설치


컨테이너 하나로 다수의 블로그를 관리하자

1. 애널리틱스 속성 등록

우선 블로그를 추적 하려면 블로그마다 각각의 추적 코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각 블로그 별로 속성을 만들어 줘야 한다.

블로그는 3개 있다고 가정을 하고 아래와 같이 구성이 되었다고 가정한다.

GA4 속성 트리
GA4 속성 트리


GA4 속성 만드는 것을 모른다면 지난번 포스팅(구글 애널리틱스4 (GA4)의 개념과 기본 설치)을 참고하기 바란다.


2. GTM 세팅하기

  우선 만들어 놓은 계정에 있는 컨테이너를 선택해서 작업 공간으로 들어가자

  2.1. 변수(variables) 만들기

  컨테이너 한 개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관리하기 위해선 블로그 주소와 측정ID를 기억할 변수가 필요하다. 화면 왼쪽의 변수 메뉴를 클릭하자.


변수 만들기
변수 만들기

변수 메뉴에 들어가면 기본 제공 변수와 사용자 정의 변수가 있는데, 지금 하려는건 기본 변수에 없기 때문에 사용자 정의 변수 칸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자.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변수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변수 구성 상자를 클릭하면, "변수 유형 선택" 화면으로 넘어간다. 변수 유형은 종류별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스크롤을 내려보면 유틸리티 쪽에 "참고표"를 선택한다. 영문 버전 에서는 Lookup Table 이다.


참고표(Lookup table) 메뉴
참고표(Lookup table) 메뉴

변수 유형 에서 참고표를 클릭하면 변수 구성 화면으로 넘어간다 


variable configuration 화면
변수 구성 화면


① 입력변수 : 블로그 주소를 입력할 것이기 때문에 Page Hostname를 선택해 준다.
+행 : 추가할 블로그의 수 만큼 클릭해서 입력행을 늘려준다.
입/출력 : 입력에는 "https://"를 제외한 블로그 주소를 넣고 출력에는 해당 블로그의 GA4 추적코드를 넣는다.
변수 이름 : 우리가 만들고 있는 변수의 이름을 부여한다. 필자는 "블로그 코드"라고 이름을 지어줬으나, "블로그 주소" "블로그 추적코드" 등 본인이 알아보기 좋은 이름을 지어준다.
저장 : 설정이 완료가 되었으면 변수를 저장한다.


  2.2. 태그에 적용하기

기존에 GA4 태그가 있다고 가정하고 작성한다 만약 아직 GTM을 모른다면 관련글을 읽어보길 바란다.

지난번 포스팅을 따라했다면, 태그 탭에 태그가 하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지난번에 GA4-config 라고 이름을 지었지만 사람마다 각자 다를 것이다. 해당 태그를 클릭해서 태그를 수정해 보자.


기존의 태그를 선택하자
기존의 태그를 선택하자


태그 구성 화면이 나오면 태그 유형에 기존에 선택했던 Google 태그를 클릭해 준다.

Google 태그를 클릭하면 세부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태그ID 항목 옆에 레고같이 생긴 아이콘을 클릭해 준다.

select tag ID
태그 ID를 선택해 준다.

레고같이 생긴 아이콘을 클릭하면 변수 목록이 나오는데 우리가 아까 만들었던 변수를 선택해 준다.  필자는 아까 변수이름을 "블로그 코드"로 지었기 때문에 블로그 코드 변수가 나왔다.

자 이제 끝이다 설정을 완료했으면 저장을 누르고  우측 상단에 제출을 누르면 된다. 걱정이 되어서 테스트 하고 싶다면 미리보기를 통해서 테스트를 한 후 제출을 하도록 하자.



3. GTM 설치

이제 블로그가 여러개 일 때 컨테이너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다. 컨테이너 설치 코드는 지금 설정한 컨테이너 코드로 여러 개의 블로그에 똑같이 삽입하면 되고 추가되는 블로그의 추적 코드는 변수에 추가로 입력하면 끝이다.

참고로 GTM 설치 코드는 컨테이너 작업 화면 상단 미리보기 옆에 있는 GTM 코드를 클릭하면 나온다.

GTM 설치코드는 위치
관리화면 메인에 GTM 코드를 클릭하면 설치코드가 나온다.


4. 마치며

수익형 블로그를 하게되면 필연적으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만들게 된다. 그때마다 컨테이너 만들고 할 필요없이 같은 컨테이너 코드로 설치하고 변수만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처음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막상 한번 해보면 별거 아닌 작업이기 때문에 한번 해보기 바란다.


관련글

구글 애널리틱스4 (GA4)의 개념과 기본 설치

2 댓글

  1. GTM을 잘 활용하면 특정 페이지에만 광고 노출/미노출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겠는데요? 한 번 공부해봐야 하나 싶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생각보다 활용하면 좋을것 같더군요, 저도 공부중이긴 한데 얼핏보니 예외조건 같은것도 줄 수 있는것 같던데요? 그리고 잘 활요하면 ip 추적, 광고 클릭추적 등등 여러가지를 한번에 셋팅해 놓고 GTM 코드만 하나 테마에 적용해서 여러개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을것 같아요 신규 테그를 만들어도 변수에 지정된 모든 블로그에 적용이 퇼테니 편할것 같고요

      삭제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