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변경 후 애드센스 승인도 안나고, 색인도 더디고 잠시 블로그에 대한 의욕이 꺾여있었다. 그러다 얼마전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56일간 있었던 일들을 다시한번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애드센스 승인
지난 8월 29일 도메인을 연결하면서, 승인을 받았던 애드센스는 사라지고, 사이트가 옮겨지길 기다리며,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을 다시 받아냈다.
애드센스 승인이 떨어진 날짜가 10월 22일 이었으니, 54일 만이다. 첫 승인이 글 17개로 받았었는데, 현재 포스팅 완료된 글은 33개다.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도메인을 등록하며 글의 색인이 천천히 되면서, 첫 승인을 받았던 17개 정도 색인이 되었을 때 승인신청을 넣었는데, 떨어지고, 결국 색인이 28개가 되어서야 승인이 되었다. 애드센스의 알고리즘은 알 수 가 없다.
2. 구글서치콘솔
2.1. 신 주소 색인
현재까지도 모든 글이 색인이 되지 않았다. 47일 만에 28개의 색인이 등록되었는데, 엉뚱하게도 사이트맵 상에도 없는 페이지의 글이 하나 색인이 되었고(페이지로 작성한 글은 sitemap.xml에 기록되지 않는다), 블로그의 메인 주소가 색인이 되어있으니 33개의 글 중에 26개만 색인이 된 것이다.
2.2. 구 주소 색인
아직 까지도 3개의 글이 색인이 되어있다. 이 글 모두 색인에서 빠져야 사이트 이전이 끝나는 것인지 모르겠다. 느낌 상으로는 구 주소의 색인이 먼저 줄어들고 그다음에 신 주소에 색인이 등록되는 느낌 이었다. 그러나 그래프를 보면 몇 군데 포인트를 제외하고는 거의 색인 제외와 등록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었다.
구 주소(핑크색), 신 주소(녹색) 인덱스 변화 |
3.3. 사이트 이전
구글서치콘솔에서 주소 변경 메뉴로 블로그 도메인을 옮기고 있는데, 아직도 사이트 이전 중 이라는 안내가 나온다. 글이 많건 적건 정말 6개월이 걸려야 되는 것인가 싶다. 이웃블로거 분께서 6개월을 예상하셨는데, 그분에 비하면 발톱의 때만큼의 포스팅만 있기 때문에 금새 끝날줄 알았는데 택도 없었다.
3.4. 색인속도
아직까지 글을 많이 안써서 잘 느끼진 못하겠지만 일단 계속 색인생성을 요청해도 색인이 안되던 글들이 도메인을 변경하고 색인이 많이 되었다.
3.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실 생각지도 않던 효과였는데 기존 blogspot.com 이었을 땐 색인요청을 아무리 넣어도 보류가 되어서 색인이 기껏해야 3개정도 되고 더 이상 색인이 안되는 현상이 있었는데, 도메인을 변경하고, 블로그 주소만 등록해 두고 아무것도 안했음에도, 30개 가까운 글들이 짧은 시간에 색인이 되었다.
표본이 단 하나 뿐이라 잘 모르겠지만 내 경험으로는 구글 블로그 기본 도메인보다 개인 도메인이 네이버에 좀더 특화가 되는것 아닌가 싶다.
4. 빙 웹마스터 도구
빙 웹마스터 도구도 신주소만 등록해 두니 알아서 색인을 잘 해갔다. 현재 39개가 인덱싱 되어있는 것을 보면, 포스팅된 글 뿐 아니라, 페이지로 작성한 게시물까지 모조리 인덱싱 했다는것을 알 수 있다. 인덱싱 속도는 위에 언급한 사이트까지 3군데중에 가장 빠르고, 싹싹 털어서 인덱싱 하는것을 알 수 있었다.
5. 마치며
도메인 주소는 내 블로그를 온전히 내 블로그로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이다. 나중에 워드프레스로 옮겨간다고 해도 포스팅 주소만 동일하게 이전하면 아무런 작업도 없이 안전하게 옮길 수 있기 때문이다. 티스토리 사태도 그렇고, 무료로 사용하는 플렛폼은 서비스 제공자가 언제든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다.
기왕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도메인부터 구입해서 등록 후 글을 썼으면 좋겠다. 좋은 글이든 덜 좋은 글이든 어쨋든 나의 흔적이고 기록이지 않는가?
블로그(Web+log)의 기본이 기록이죠. 나한테 도움이 되면 남에게도 도움이 되더군요.
답글삭제그렇겠죠? ^^ 아마 저처럼 도메인 생각 안하고 있다가 뒤늦게 다는 사람도 많을꺼에요
삭제블로그 처음 할 때 도메인 달자니 돈이 아깝고, 나중에 달자니 일이 번거롭네요. 계륵입니다.
답글삭제그러게요 그나저나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달았는데 301 리디렉션이 지원이 안되네요. 글 하나에 주소가 2개가 되었어요. 인덱싱이 어떻게 되련지 일단 방치중인데 인덱싱이 저절로 넘어갈지 지켜봐야 겠어요
삭제저는 아직 블로그 스팟 유로테마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 불승인입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 일까요? 콘텐츠 글이 쓸모 없는 글이 많을까요? 구글 블로그 스팟 참 어렵네요. 티스티 블로그에서 구글 블로그 스팟으로 옮겨보려고 지난해 7월부터 공부하고 있는데 컴알못이라 정말 지치네요. 글쓰는 것도 어려운데 이런 저런 배울게 너무 많습니다. 도메인은 또 무엇이고 어떻게 바꾸는지 또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읽어 보고 또 느끼게되는 나의 무지함! 배울게 너무 많네요 세상에 쉬운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지난해 블테기가 와서 한동안 넋 놓고 있었는데 올해 열심히 해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안녕하세요 오랫만이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삭제우선 도메인도 크게 영향을 주는것 같습니다. 물론 글이 적기는 하지만 블로그스팟 블로그가 하나 더 있는데 승인이 안나더군요, 색인은 되어 있는데 검색도 안되는것 같고요, 그리고 제 경험상 잡블로그 보단 전문 블로그가 좀더 승인이 잘 나는것 같습니다.
저도 스튜디오 일 때문에 블로그 손 놓고 있었는데 올해는 글좀 써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