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의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옮기기로 결심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사태 이후로 티스토리의 글을 방치한 채 이곳 블로그스팟에 지식 사진가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썼던 아까운 글들이 계속 눈에 밟혔는데, 이제 이전할 방법을 찾아볼까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로 이동

1. 긴 시간의 프로젝트가 될것같다.

아마도 대략 반년간의 프로젝트가 될것이라 예상한다. 역시 도메인을 옮겨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까지 새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2. 블로그 이동 예상 계획

  2.1. 블로그 도메인구입
  2.2. 티스토리에 구매한 도메인 적용
  3.3. 구글 서치콘솔에 도메인 이전신청
  3.4. 색인이 끝날때 까지 대략 6개월 방치
  3.5. 색인이 끝나면 호스팅 구입 워드프레스 셋팅
  3.6. 워드프레스에 티스토리 포스팅 같은 이름으로 이동
  3.7. 이동 완료 후 도메인을 워드프레스로 이동셋팅
  3.8. 정상 트래픽 여부 확인
  3.9. 티스토리 블로그 페쇄


3. 예상하는점

  우선 중요한건 현재 포스팅의 검색 순위 이기 때문에, 복잡한 절차를 밟으려 한다. 우선 최초 도메인을 구입해서 티스토리에 적용되면 자동으로 리디렉션이 되기 때문에, 구글 검색 순위에는 큰 변동이 없을것 같다.

다만 다른분들 이야기에 의하면 네이버 순위는 변동이 있다라는게 중론이다. 하지만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은 구글이 70% 가량 되기 때문에 네이버는 과감히 포기하기로 한다.

 다음으로는 구글 서치콘솔의 설명에 따르면 주소는 같고 호스팅만 변경하는 경우에는 별다른 리디렉션 조치가 필요 없다고 한다.

즉 티스토리의 게시물을 옮길때 블로그 주소뒤의 이름을 동일하게 올려야 한다는 말이다.

주의해야할껀 게시물을 옮길때 구글이 크롤링 하지 못하게 막아놔야 한다는 점이다 이동하는 과정에서 구글이 크롤링 해버리면 중복문서 판정이 나올 수 도 있기 때문이다.

해당 과정은 구글서치콘솔의 설명에 자세히 나온다. 

일단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이 100여개 밖에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한땀한땀 옮길 생각을 하고있다. 플러그인으로 자동으로 옮기는 방법도 있다는데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오류도 있다는것 같다. 해당 글이 궁금하다면 여기 를 클릭해 보자


4. 마치며

요즘 티스토리 포럼에 가보면 티스토리 서비스도 폐쇄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의 소리들도 많이 보인다. 이미 카카오TV, 카카오VIEW 에 이어 다음블로그 까지 페쇄한 전적이 있기 때문에, 이것저것 실험하다 돈이 안된다 싶으면 사업을 접을것이다 라는것이다.

사실 필자도 티스토리의 행보가 불안한건 마찬가지다. 겸사겸사 워드프레스로 옮기려는 이유이기도 하다.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 이전 시작 시점은 이곳 지식사진가 블로그 이전을 마무리 한 후 로 잡고 있다. 가급적 워드프레스까지는 안하려고 했지만, 이렇게 시작하게 될줄은 생각도 못했다.

부디 예상대로만 진행되면 좋겠다.

3 댓글

  1.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으로 티스토리, 태터툴즈, 워드프레스 등을 거쳐 현재는 구글 블로거에 눌러 앉아 있습니다. 글쓰기라는 기본 목적에 충실하려고요. 외부 유입은 이제 신경 안쓰기로 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는 사실 수익화의 목적이 큽니다만 글의 본질을 놓고싶지 않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제 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양산형 글은 없어요. 글 하나 쓸때마다 테스트하고 검증하고 검토하고 그림그리고, 그리고 수익은 제 글에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것도 글을 통해 수익이 생긴다면 좀더 글과 영상 같은 컨텐츠에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고 좀더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지금은 아주 바닥의 수익이지만 한달에 스튜디오 하루목표 수익이 나온다면, 한달에 쉬는날을 하루씩 늘려나갈 생각이에요. 코로나 이후 쉬는날 없이 일했다가 이제아 2주에 한번 쉬는데, 한달에 스튜디오 영업 2일치 만큼 애드센스 수익이 들어온다면 매주 쉬겠다는게 1차 목표네요 ^^

      삭제
    2. 멋진 목표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삭제
다음 이전